거래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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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해소 디자인

거래자 교육

아름다운 한옥마을을 메타버스에서

아름다운 한옥마을을 메타버스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국내 대표 한옥마을인 남산 한옥마을을 비롯한 서울의 아름다운 한옥의 모습을 내년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도 만날 수 있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재미로 등 서울 남산과 명동 일대도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되고, 만화‧게임 등 융복합 콘텐츠가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바타 캐릭터가 역사문화 공간을 소개해주는 거래자 교육 도슨트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특화거리인 ‘재미로’ 외벽을 시민들이 메타버스에서 디자인해보고 우수작은 실제 거리에 적용하는 공모전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2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2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 사업’(전담기관 : 한국전파진흥협회)은 기존 모바일 가상환경에서만 볼 수 있었던 메타버스 콘텐츠를 현실세계와 연계해 체험할 수 있는 확장가상세계(XR메타버스)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실세계와 동일한 확장가상세계(XR메타버스)는 고정밀 측량장비를 이용해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를 메타버스 공간으로 변환하는 첨단기술을 도입, 기존 수작업으로 구축하는 방식보다 시간적·경제적으로 효율성을 추구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서울산업진흥원), 경상북도(경북SW진흥본부), 전라북도(전북콘텐츠융합진흥원)가 초광역 거래자 교육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된다.

총 사업비 99억 원이 투입되고 메타버스 관련 전문기업 등 총 18개 기관이 참여해 내년까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이 결합된 ‘확장현실(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를 구현한다. 지역의 명소를 메타버스 공간에 만들고, 시민들이 참여해 만드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임으로써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를 만든다는 목표다.

확장현실(XR)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고 확장된 현실을 창조하는 초실감형 기술을 통칭한다.

우선, 서울시는 남산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서울의 아름다운 한옥의 모습과 전통문화를 주제로 하는 문화‧관광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에서는 명동‧남산 일대 4곳((가칭)서울큐브,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재미로/재미랑)을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하고,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콘텐츠를 개발한다.

특히, (가칭)서울큐브(2025년 완공 예정)는 창작자들이 제작한 캐릭터와 콘텐츠를 시민들이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실제 공간 조성에 앞서 메타버스를 통해 먼저 선보인다. 시민들이 가상세계에서 건축물 내부와 다양한 서비스를 사전에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메타버스에서 시민들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실제 건축될 (가칭)서울큐브에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특히, 메타버스 공간에서 선보일 콘텐츠는 시민과 크리에이터가 제작하고 서비스할 수 있도록 시가 창작활동을 지원,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시민이 제작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NFT(대체불가능토큰)를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해 저작권을 보호하고 O2O(Online to Offline, 온‧오프라인 연계) 상품화를 통해 수익창출도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다양한 지식재산(IP)을 통해 풍성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 참여와 활발한 창작활동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캐릭터를 활용해 역사문화와 공간을 소개하는 도슨트 서비스, 메타버스에서 나만의 아바타 만들기, 재미로 그래피티월 공모전, 디지털 콘텐츠의 NFT 생성과 거래 연계 서비스 등이다.

캐릭터를 활용한 도슨트 서비스는 남산골 한옥마을을 배경으로 한옥의 아름다움과 시대별 한옥마을의 변화 등을 시민들이 현실과 가상세계를 오가며 실감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제작될 예정이다. ‘재미로 그래피티월 공모전’은 애니메이션 특화거리인 재미로 벽화를 시민들이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디자인해보고, 우수작으로 선정될 경우 실제 벽화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내용이다. 가상세계의 경험을 현실세계에서 실현하는 이색 공모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3월 경상북도와 메타버스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거래자 교육 이번에 ‘2022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등 초광역 협력을 통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시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관계를 넓혀 문화·사회·경제·산업 전반에 메타버스를 거래자 교육 적용하고, 시민들에게 새로운 즐거움과 편의를 제공하는 콘텐츠 체험공간을 확대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수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초광역 협력으로 공동 추진하는 이번 사업이 최신 메타버스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아름다운 한옥의 모습을 새롭게 체험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개방형 환경을 조성해 디지털 세상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메타버스에서 문화, 관광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소식에 기대감을 표했다. 덧붙여 초광역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이 잘 되어서 해외에서도 아름다운 한옥마을을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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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연호(국내 총괄 보도부국장)
    • 2022.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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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

      서울시는 공공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문제해결 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주택에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을 적용한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이번 7월부터 시범운영 한다.

      최근 전 세대의 ‘스트레스 문제’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20대(37.9%)와 30대(36%)의 스트레스 지수가 각각 1·2위를 차지할 정도로 청년층의 스트레스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에 거래자 교육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대응책은 부족하다. 서울시는 청년의 스트레스, 더 나아가 청년세대의 정신건강을 거래자 교육 거래자 교육 공공이 살펴야 하는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세대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 사업을 추진했다.

      그중에서도 청년세대 1인가구가 점차 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청년주택’에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을 적용했다. 청년이 독립의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겪게되는 어려움과 개인공간과 공용공간에서 느끼는 외로움, 불편함으로부터 야기되는 스트레스에 주목했다.

      청년 1인가구는 혼자 생활하면서 가장 곤란한 점으로 위급상황 대처 어려움(42.1%), 외로움(17.5%), 경제적 지원(11.1%), 안전에 대한 불안감(10.8%) 등을 꼽았다.(서울연구원, 서울복지실태조사. 2020년)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주택 내 유휴공간의 활용도를 높여 개인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청년 스스로가 일상 안에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이웃끼리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 청년들이 거주공간 내에서 몸과 마음 모두의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청년주택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 시범사업의 첫 번째 대상지로 충정로 어바니엘 청년주택(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26-26)을 선정했다. 총 500세대의 청년이 살고 있는 공공주택으로 청년주택 내에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을 적용한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했다.

      서울시는 ‘스트레스 해소 디자인 공간’을 조성하기 전에 입주민 1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를 진행하여 실제 의견을 청취했다. 청년들이 독립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스트레스의 원인은 거주지 내 물리적 공간의 한계(26%), 시설관리에 대한 민원 제기(17%), 혼자서 해결하는 식사(13%), 계약 행정 프로세스(13%)순이었다. 전반적으로 넓은 공간에서 누리는 자유로운 교류에 대해 갈증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업으로 다이닝룸, 미디어룸, 힐링룸의 3개의 콘셉트로 구분된 ‘선택적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했다. 정해진 틀 보다는 성향에 맞는 사람들과 느슨한 관계를 맺거나 지속가능한 거래자 교육 거래자 교육 삶을 위해 소비하고 행동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청년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다양한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식사 기반 커뮤니티를 위한 ‘다이닝룸’ : 함께 모여 요리를 하고 밥을 먹는 것은 물론 파티룸이나 커뮤니티 모임 등 다양하게 거래자 교육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보고, 듣고, 즐기는 ‘미디어룸’ : 일상의 영역을 벗어나 독립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면접이나 발표 연습과 같은 자기계발을 위한 공간이다.

      몸과 마음을 돌보는 ‘힐링룸’ : 층간소음 걱정 없이 요가나 홈트레이닝, 명상 등 몸과 마음을 돌보는 데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각 공간에는 용도에 맞는 거래자 교육 가전제품, 미디어 장비(빔프로젝터, 스피커), 운동기구 등을 비치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이외에도 공간 전반에 향기 테라피, 백색소음, 힐링영상, 조명 등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환경적 개선 요소들을 활용하기도 했다.

      또한 입주민 관점에서 필요한 정보를 담은 ‘청년주택 서비스 매뉴얼’도 개발했다. 처음 혼자 지내보며 겪게 되는 어려움과 불편함을 해소하고,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면서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공동체 의식을 통해 청년주택 생활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계약 매뉴얼 : 복잡한 행정절차에 대한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입주·퇴거 절차 및 체크리스트 등 상황별 필요한 정보를 친절하게 안내한다.

      생활 매뉴얼 : 공용시설과 생활가전 이용법, 공동생활 에티켓, 생활꿀팁(식단배송·택배·중고거래·민원서비스 등)을 제공해 편리한 청년주택 생활을 돕는다.

      커뮤니티 매뉴얼 : 청년세대를 위한 서비스나 프로그램 정보, DISC 기반의 행동유형별 맞춤형 커뮤니티 가이드를 소개한다. 같은 상황이라도 성향에 따라 받아들이는 스트레스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공동주택에서의 커뮤니티가 잘 형성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입주민들의 이야기를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담아낸 이라는 공간별 활용 매뉴얼도 개발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이웃 간 소통과 교류할 수 있도록 입주민 취향과 상황에 따른 다양한 공간 활용법을 소개하였다.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어바니엘의 커뮤니티 공간은 입주민 누구나 공동주택 서비스 플랫폼 또는 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사전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시범운영 후 운영주체(롯데건설)과 입주민들이 함께 운영방안을 만들어 정식운영할 계획이다.

      입주자들은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커뮤니티 공간 예약을 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 내의 공지사항 기능, 전자투표, 설문조사, 생활정보 기능을 활용하여 편리한 공동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된다.

      주용태 문화본부장은 “청년세대가 스트레스 없는 편안한 주거환경 속에서 건강한 삶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앞으로도 디자인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스트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을 개발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이런 디자인이면 청년들의 주거 생활이 쾌적할 것 같다며 청년주택이 너무 좋아 보인다고 전했다. 덧붙여 청년들이 즐겁게 그리고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저렴한 청년주택으로 보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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